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보도자료

육‧해‧공 무인이동체 혁신인재양성 사업 착수

반응형

 

도심항공교통(UAM) 무인이동체* 산업의 성장에 따른 연구인력 소요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 임무 기반형 실증기 개발교육을 통해 석박사 전문인력과 산업 현장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기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 무인이동체 : 외부 환경을 인식하고 상황을 판단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이동체로, 드론‧무인기(공중), 무인지상차량(육상), 무인선박‧잠수정(해양) 등을 통합하는 개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공 무인이동체 혁신인재양성 사업(2022~2028, 총사업비 300억원) 선정평가 결과, 주관대학으로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 이하서울대’), 지역거점대학으로 충남대학교부산대학교, 참여대학으로 인하대학교 등 10개 대학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되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의 드론 요소기술 교육에 치우친 인력양성사업들과 달리 육해공 무인이동체 시스템 임무에 기반한 설계제작실증을 통해 융복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혁신적인 전문고등인력과 실무형 산업 현장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이미지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대학은 본 사업을 총괄하며, 신개념 교육인프라를 개발구축하고, 석박사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한다.

 

지역거점대학은 주관대학과 함께 교육과정을 개발함은 물론, 중부지역과 남부지역을 대표하여 석박사 교육과정을 설치운영하며, 참여대학주관거점대학과 연계하여 석박사를 대상으로 인증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그리고, 산업체 보수교육을 위해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하고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서울대 연합체는, 앞으로 임무 기반형 실증기 개발 교육을 위해 신개념 교육 인프라를 개발구축하고, 전문고등 교육과정을 구축운영하는 한편, 산업현장인력 보수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프라) 군 등 수요기관의 요구를 반영하여 시스템 통합설계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설계개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육상해상공중 무인이동체의 제작평가를 위한 실증 환경* 등을 조성한다.

* 지상 무인이동체를 위한 지상 환경 모사 시험장, 무인기를 위한 활주로‧공역 등 실외시험장, 무인 선박‧잠수정을 위한 실외 시험용 해역 등

 

(교육과정) 주관대학 및 2개의 거점대학 학위과정을 설치 및 운영하고, 참여대학을 통해 인증과정을 운영하며, 특히 박사과정을 대상으로 무인이동체를 설계개발제작하고 챌린지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임무기반형 실증기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보수교육) 산업체 보수교육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하여 다양한 수요 계층의 소요에 기반한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특히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취리히 무역관의 해외 수요 연계형 프로그램*통해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 해외 유망기업 강사 지원, 국내 강사진 파견 교육, 해외 수요에 기반한 챌린지형 프로그램 등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에 대한 우수인력 공급 무인이동체 관련 고급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킴로써 국내 무인이동체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저작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